- 선택한 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 유희왕 마스터 듀얼
- 선택한 게임의 장르는 무엇인가요?
- 대전형 카드게임
- 선택한 게임의 어떤 시스템에 집중하셨나요?
- 체인 시스템, 상대의 카드 효과 발동에 대하여, 자신이 다른 카드를 발동할 여부와, 카드 발동의 처리순서
- 해당 시스템이 동작하는 구조의 시작부터 과정을 자세하게 분석, 나열해봅시다.
- 본인, 혹은 상대의 카드 발동(프리체인) 혹은, 일반소환 - 체인 1
- 체인 1을 발생시킨 사람의 상대에게 우선권 부여, 상황에 맞는 카드 사용 가능 여부 판정, 일반소환의 경우, 텍스트에 '상대의 일반소환시 발동할 수 있다' 여부, 만약 같은 타이밍에 발동할 수 있는 카드가 체인 1을 발생시킨 사람에게 있을경우, 체인 1을 발생시킨 사람에게 우선권 부여
- 상황에 맞는 카드의 효과 사용 - 체인 2
- 2번의 상황 반복, 서로 사용할 카드가 없다고 선언할 때 까지 반복 (A 유저의 카드 사용(체인1) - B유저의 카드 사용(체인2) - (반복) - A유저의 카드 사용여부 선택(취소 선택) - B유저의 카드 사용여부 선택(취소 선택) 효과 처리 시작
- 효과 처리는 높은 숫자의 체인부터 처리를 시작함 (카드 사용의 역순으로 처리) (1 - 2 - 3 - 4 순으로 사용, 4 - 3 - 2- 1 순으로 처리)
- 처리중, 카드의 사용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경우 해당 카드의 사용은 불발 (필드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사용하는 카드의 체인이 2일때, 3체인에서 대상이된 필드의 몬스터를 필드 이외의 장소로 이동시킬경우 체인2의 카드의 효과를 처리하지 않음)
- 처리 종료 후, 필드의 잔류하지 않는 카드들은 묘지로 보냄 (지속마법, 지속함정, 몬스터등의 카드는 필드에 잔류)
- 직접 분석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의 판정.
- 카드의 사용이 불발되는 판정
- 카드 사용의 우선권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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