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지향 - 코드간의 순서
객체지향 - 객체간의 관계
-> 비율의 차이일뿐, 절대적인것은 아님
Class - 문법
Instance -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클래스
Object - 단위, 개념
클래스 - 객체에 필요한 속성과 기능을 관리, 문법으로 표현 (붕어빵 틀)
인스턴스 - 메모리에 할당된 클래스 (붕어빵)
오브젝트 - 추상화된 개념 (단위)
객체는 기능을 제공한다 - 캡슐화
이때, 기능을 담은 캡슐이 클래스
추상화 - 공통 분모로 묶을수 있는것을 클래스로 묶는 작업
상속을 통해서 다양한 클래스를 만든다 - 다형성
상속 - 나의 클래스로 관리가 불가능한 내용을 쪼개서 구현
자식클래스 - 부모 클래스를 상속받아 만들어진 클래스들
파생클래스 - == 자식클래스
캡슐화, 추상화, 상속, 다형성 - 객체지향의 특징 4가지
클래스간의 관계
상속관계, 의존관계, 연관관계, 실체화 관계
상속관계 - 부모클래스와 자식클래스
의존관계 - 외부 클래스의 함수를 사용하는것
연관관계 - 변수로 선언된 상태 (구성요소적으로 필수)
실체화 관계 -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의존관계를 줄여주는것이 중요함
의존관계가 많을경우 의존도/결합도가 높다 라고 표현함
리팩토링 - 의존관계를 줄여나가는것
함수는 그 함수가 속한 클래스의 능동성을 따져야함
-> 슈퍼마리오 예시
불이 데미지를 입힌다 - 불에서 데미지 함수 구현 - 피격당한 적의 기능을 (체력 등) 끌어와야함 - 의존도가 높음
적이 데미지를 입는다 - 적에서 데미지 함수 구현 - 피격당한 적에 함수가 있음으로 끌어올 필요성이 줄어듬
접근을 하기 위해 델리게이트와 GetComponent를 사용
해당 내용은 나중에
'내일배움캠프 >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일배움캠프 23일차 TIL - Input System 특강 정리 2 (0) | 2024.10.17 |
---|---|
내일배움캠프 22일차 TIL - Input System 특강 정리 (0) | 2024.10.16 |
내일배움캠프 20일차 TIL - abstrack class, Interface 사용 구분 (0) | 2024.10.14 |
내일배움캠프 19일차 TIL - New Input System : 1회만 입력받기 (0) | 2024.10.11 |
내일배움캠프 18일차 TIL - 개인프로젝트 스파르타타운 만들기 진행상황 (0) | 2024.1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