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 프로젝트 진행전, 2D 게임을 만들때 자주 사용되는 타일맵에 대해서 정리해보자 합니다.
먼저, 기본 타일이 될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저는 kenney 에서 무료 에셋을 받아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https://www.kenney.nl/assets/rpg-urban-pack
※해당 에셋은 저작권이 없는 에셋입니다
받아준 이미지의 Sprite Mode를 Multiple로 변경해줍니다.
Sprite Editor를 열어서 이미지를 나누어줍니다.
Slice 를 선택한 후, 이미지를 칸갯수로 나누는 Grid By Cell Count 옵션을 사용하거나 (사용 이미지는 27 X 18)
픽셀 단위로 단위로 나누는 Grid By Cell Size 옵션을 사용합니다 (사용 이미지는 16X16)
완료되면 원본 이미지의 하위 목록으로 각각의 이미지가 sprite로 생성됩니다.
다음으로 타일 팔레트를 만들어주어야합니다.
폴더에서 우클릭후, Create - 2D - Tile Palette - Rectangular 를 선택하여 정사각형 형태의 타일 팔레트를 만들어줍니다.
생성완료된 타일 팔레트입니다.
혹시 타일 팔레트 창을 못찾겠다면 상단 도구모음에서 Window - 2D - Tile Palette 를 선택하면 타일팔레트 창이 나옵니다.
먼저 타일 오브젝트들이 저장될 폴더를 하나 먼저 생성해줍니다.
이후 맵 타일 팔레트에 잘라둔 이미지를 드래그&드롭 하면 타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하게 됩니다.
만들어준 폴더에 저장해줍니다.
타일맵이 생성되었습니다.
인스펙터창에서 2D Object - Tilemap - Rectangular 를 선택하여 타일맵을 사용할 오브젝트를 만들어줍니다.
만들어준 타일맵 오브젝트에 타일을 설치할 수 있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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