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Unity

유니티 기능 - Rule Tile

서보훈 2024. 10. 7. 14:35

이전에 타일맵을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런데 타일을 종류에 따라 일일히 붙여주는것은 시간이 너무나도 오래걸립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Rule Tile 기능이 존재합니다.


Rule Tile 기능은 규칙에 따라 타일을 자동으로 붙여주는기능입니다.

하나의 타일에 여러가지 모양을 지정한 뒤, 타일이 어떻게 설치되었느냐에 따라서 설치되는 타일을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먼저 폴더에서 우클릭후, Create - 2D - Tiles - Rule Tile 을 선택하여 룰 타일 오브젝트를 생성해줍니다.

 

룰 타일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창 입니다.

Default Sprite에 이 타일을 대표할 이미지를 넣어준 뒤, Tiling Rules 에 이 타일이 가질 규칙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24개의 규칙을 가진 풀밭을 당담하는 룰타일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규칙은 자신 주변의 8개의 타일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화살표의 경우, 해당칸에 이 룰타일이 있을때만 정해준 모양의 룰타일이 생성되며

엑스표의 경우 해당칸에 이 룰타일이 없어야합니다.

비어있는칸의 경우 타일의 여부를 신경쓰지 않습니다.

 

24개의 규칙들 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준 룰 타일을 기존 타일맵에 드래그&드롭 하면 타일맵에서 룰타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룰 타일을 사용하면 하나의 타일으로 맵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단, 룰 타일은 룰 타일 끼리만 같은 타일로 인식하기 때문에, 원본 타일을 사용해도 같은 타일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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