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TIL

게임 제작을 나누는 단계

서보훈 2024. 11. 22. 22:31

최종프로젝트 진행 전, 어떻게 프로젝트를 진행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 정리입니다.

 

게임 사이클을 만들기

  • 게임 사이클은 게임을 시작하고, 게임이 끝날때 까지의 진행 과정입니다.
  • 솔로플레이, 챕터 진행 방식의 게임이라면, 챕터의 시작를 시작하고, 챕터가 완료될 때 까지 어떻게 진행될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 PVP형태의 게임이라면, 매칭이 끝나고 게임을 어떻게 시작할지, 게임의 진행은 어떻게 될지, 게임이 어떻게 종료될지(승리, 패배 판정) 을 만들어야합니다.

단계를 나누기

  • 1단계
    • 구현이 종료되면 게임이 돌아가는 단계입니다.
    • 게임성, 화려한 이펙트, 추가기능등은 구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 게임이 진행되기만 하면 됩니다. 로그라이크형 게임일 경우, 스테이지가 시작된다 - 방에 입장하면 전투가 시작된다- 전투가 종료되고 보상을 준다 -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의 내용만 구현합니다.
    • 이때, 보상이 무작위일 필요도 없으며, 게임이 진행되기만 하면 됩니다.
    • ※ 게임 진행을 테스트하는 알파버전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2단계
    •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합니다.
    • 맵이 무작위로 생성된다던가, 보스를 추가한다던가 하는 내용을 담습니다.
    • 너무 많은것을 추가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성을 조금 더 보충한다는 느낌입니다.
    • ※ 클로즈 베타 테스트 정도의 퀄리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3단계
    • 게임에 재미를 더욱 추구하는 단계입니다.
    • 본격적으로 많은 아이템, 스테이지, 몬스터등 게임성을 위한 기능을 추가합니다.
    • 혹은 특수한 기믹을 추가합니다
    • ※ 얼리엑세스 ~ 정식 출시 정도의 게임 퀄리티를 담게됩니다.

 

각 단계가 종료된 시점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이 진행이 되는구나 라는 느낌을 받을정도만 구현해주면 됩니다.

최종 프로젝트는 기간이 그렇게 긴 편은 아닙니다. 1단계까지는 구현해도 2단계, 3단계를 완료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단계를 나누고, 각 단계를 목표로 게임을 제작하여 모든 목표를 완료하지 못해도 보여줄 수는 있는 수준의 게임을 만드는것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