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캠프/퀘스트

7. 게임속 상호작용 분석

서보훈 2024. 8. 23. 15:25
  1. 선택한 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요?
    • 유희왕 마스터 듀얼
  2. 선택한 게임의 장르는 무엇인가요?
    • 대전형 카드게임
  3. 선택한 게임의 어떤 시스템에 집중하셨나요?
    • 체인 시스템, 상대의 카드 효과 발동에 대하여, 자신이 다른 카드를 발동할 여부와, 카드 발동의 처리순서
  4. 해당 시스템이 동작하는 구조의 시작부터 과정을 자세하게 분석, 나열해봅시다.
    1. 본인, 혹은 상대의 카드 발동(프리체인) 혹은, 일반소환 - 체인 1
    2. 체인 1을 발생시킨 사람의 상대에게 우선권 부여, 상황에 맞는 카드 사용 가능 여부 판정, 일반소환의 경우, 텍스트에 '상대의 일반소환시 발동할 수 있다' 여부, 만약 같은 타이밍에 발동할 수 있는 카드가 체인 1을 발생시킨 사람에게 있을경우, 체인 1을 발생시킨 사람에게 우선권 부여
    3. 상황에 맞는 카드의 효과 사용 - 체인 2
    4. 2번의 상황 반복, 서로 사용할 카드가 없다고 선언할 때 까지 반복 (A 유저의 카드 사용(체인1) - B유저의 카드 사용(체인2) -  (반복) - A유저의 카드 사용여부 선택(취소 선택) - B유저의 카드 사용여부 선택(취소 선택) 효과 처리 시작
    5. 효과 처리는 높은 숫자의 체인부터 처리를 시작함 (카드 사용의 역순으로 처리) (1 - 2 - 3 - 4 순으로 사용, 4 - 3 - 2- 1 순으로 처리)
    6. 처리중, 카드의 사용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경우 해당 카드의 사용은 불발 (필드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사용하는 카드의 체인이 2일때, 3체인에서 대상이된 필드의 몬스터를 필드 이외의 장소로 이동시킬경우 체인2의 카드의 효과를 처리하지 않음)
    7. 처리 종료 후, 필드의 잔류하지 않는 카드들은 묘지로 보냄 (지속마법, 지속함정, 몬스터등의 카드는 필드에 잔류)
  5. 직접 분석해본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구성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나요?
    •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의 판정.
    • 카드의 사용이 불발되는 판정
    • 카드 사용의 우선권 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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